어른이 재물관리 :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대출 자격 & 이자
월세를 구할 때면 부동산에서 전세대출 받으라는 이야기를 듣곤 했습니다. 그러나 열 평 남짓한 집의 전세도 1억 정도 하길래 1억에 이자 5%면 월세보다 비쌀거라고 어림짐작을 했습니다. 그보다 대출이라는 것은 웬만하면 받고 싶지 않았어요. 서류 준비 과정을 생각만해도 골치아프게 느껴졌거든요. 더욱이 저는 프리랜서라 전세 대출 받으려면 소득 증명하는 것도 골치 아플 것 같았고요. 그런데 백수 (무소득자)도 대출 가능한 전세 자금 대출이 있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 주거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격 요건만 맞으면 소득이 없더라도 대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소득이 없는 백수라도 살 집은 있어야 하니까 그런가봐요.
버팀목 전세 대출 자격 요건
1. 세대주 : 소득이 없는 백수도 대출 가능하나, 누구나 다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세대주여야 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 친척과 함께 사는 경우 세대주가 아니라 세대원인 경우는 해당이 안 됩니다.
2. 집 크기 & 보증금 한도 : 대출하려는 집의 한도액도 있습니다.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것이라 엄청 크고 비싼 집은 안 돼요. 보증금이 2억 이하 (서울, 경기, 인천은 3억 이하, 아이가 둘 이상이면 3억, 4억 이하) 여야 하고, 85제곱미터 이하 (약 24평) 이하여야 합니다. 단 수도권이 아닌 지역은 100제곱미터 (약 33평) 이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이 전액 나오는 것은 아니라 이사를 가려면 최소 30%이상의 내 돈이 있어야 하고, 보증금의 5%이상을 넣고 계약을 한 상태여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계약을 안 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줄 수는 없으니까요.
3. 소득 5천만원 미만 : 대출 받으려는 사람과 배우자의 소득이 합쳐서 5천만원 이하여야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있거나 재개발구역이라 이사가야 하는 경우 등은 소득 6천만원까지 가능) 버팀목 전세대출이라는 것이 서민을 위한 것이라 소득이 많은 사람은 해당이 안 됩니다.
버팀목 전세 대출 금리
버팀목 전세대출의 장점은 대출 금리가 아주 저렴한 것 입니다. 연봉이 낮을수록 금리가 더 낮아져요. 정말로 형편이 어려운 사람을 돕기 위한 상품입니다.
연봉이 2천만원 이하이고, 보증금 5천 이하 집이면 연 2.3%, 보증금 1억 이하면 2.4%, 1억 초과면 연 2.5% 입니다.
연봉이 2천 이상 ~ 4천 이하이면 2.5%~2.7%이고요, 4천만원 초과 6천만원 이하이면 2.7%~2.9% 입니다. 은행에서 그냥 전세 자금 대출을 받는 것보다 이자가 적어서, 잘 구하면 월세보다 쌉니다.
가령 1000/50짜리 집을 전세 7천에 구한다면, 보증금을 2100으로 올려야 한다는 것은 함정이나 이자가 낮아 매월 12만원 정도만 내면 되니 월세 부담이 확 낮아집니다. 보증금 2100을 마련하기 위해 1100은 다른 곳에서 좀 비싸게 대출을 받는다 해도 이자 합산 금액이 월 50보다 적습니다. 이래서 친절한 부동산 사장님이 자꾸 전세대출 받으라고 했었나봐요..... (그 때 전세대출 받았으면 돈을 상당히 많이 아꼈을 것 같습니다 ㅠㅠ)
버팀목 대출 한도
앞서 보증금 한도가 있었는데, 보증금 한도와 달리 전세 대출 한도는 더 작았습니다. 보증금 2억 이하(다른 기준 충족되면 3억)면 대출이 된다고 하였으나, 대출 가능 금액은 수도권은 최대 1억 2천, 수도권 외 지역은 최대 8천만원 입니다.
단 보증금의 70%만 대출을 해 줍니다. 보증금 1억 짜리 집이라고 해도 1억 다 나오는 것이 아니라, 최대 7천만원만 대출해 줍니다.
대출 한도는 개인 소득, 부채, 신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수도권 2억, 수도권 외 1억 6천까지 가능하고, 보증금의 80%까지 가능합니다. 이 금액은 최대치이고 실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다릅니다.
바보아저씨님이 시뮬레이션 올려주신 것(https://brunch.co.kr/@readme999/150)을 보니, 연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돈이 달랐습니다. 바보아저씨님의 시뮬레이션은 수도권 기준인 것 같고, 이 금액보다 적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제가 인터넷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회하기를 해보니 소득 0원 넣으면 2700만원 나옵니다. 자신의 한도가 얼마 나올 지는 직접 인터넷으로 조회해 보는 것이 빠릅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 맥북, 사파리, 파이어폭스 상관없고, 액티브엑스없이 심리테스트하듯 간단히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버팀목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대출기간은 2년인데, 4번 연장이 가능해서 최대 10년간 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대출기한이 되었을 때 보증금의 10%를 상환하지 않으면 이자가 0.1%씩 늘어납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서 중간에 갚고 싶으면 갚으면 됩니다. 집 살 때, 전세 대출 받았을 때, 중간에 목돈이 생겨서 돈을 갚고 이자를 떨구고 싶어도 중도상환수수료 때문에 어찌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대출 후 3년 정도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 정도 지나면 은행도 대출해 준 금액 이자로 수익 충당이 되나봐요).
버팀목 전세대출 가능 은행
주택 청약저축 등도 모든 은행에서 다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듯, 버팀목 전세대출도 주요 5개 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청약저축처럼 국책사업 같은 것이라 어느 은행을 가나 대출 금리나 조건은 동일합니다. 단 대출 자격 계산할 때 은행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나 봅니다. 소득이 정확한 직장인의 경우는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나, 프리랜서의 경우는 은행에 따라 소득 계산 방식이 달라 어떤 은행은 대출금액이 조금 더 나오고 어떤 은행은 대출 안 해주려고 하고 그런대요. 그러나 버팀목 전세 대출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것이라 소득이 없거나 매우 적어도 대출이 가능은 하답니다. 한도가 적어서 그렇지...
'생활 > 재물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회 방법 (0) | 2018.12.04 |
---|---|
예금 금리 비교, 예금이자는 저축은행 은행 차이 적어 (0) | 2018.12.01 |
저축은행 vs 은행 적금 금리 비교, 적금 최고 금리는? (0) | 2018.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