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vs 은행 적금 금리 비교, 적금 최고 금리는?

어른이 재물관리 : 은행 vs 저축은행 적금 이자 비교

재테크 책 '돈 좀 모아본 언니는 뭐가 다를까?'는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 없이 예금 적금으로 차곡차곡 모아 10억 정도의 여윳돈을 가진 작은 부자가 된 이야기 입니다. 저자가 주로 사용한 방법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금리비교를 하며, 저축은행 상품을 애용했다고 합니다. 예전에 읽었을 때는 저축은행 금리가 좋다는 이야기에 혹해 검색은 해 보았으나 그냥 넘겼는데, 오늘 다시 저축은행 금리를 찾아보니 차이가 큽니다.



저축은행 6개월 적금 금리

단기간인 6개월짜리 적금 금리부터 찾아 보았습니다.


저축은행 6개월 적금 이자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한 안국 저축은행 금리가 3%입니다. 동원제일저축은행 비대면 적금 금리도 2.7% 입니다.


다음으로 12개월 적금 금리 순서를 보았습니다.


저축은행 적금 금리


6.4%!

깜짝 놀랐습니다. 아직도 6%대 적금이 있다니요!

웰컴 디딤돌 적금인데 12개월이고 월 30만원이 최대 한도이나, 금리가 6.4%입니다. 단 아무나 가입할 수는 없고, 생활보호 대상자,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대상자 등이 대상이라고 합니다. 슬프게도 제가 올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였기 때문에 가입이 가능할 듯 합니다. 오늘의 최고 수확은 웰컴 디딤돌 적금 금리 6.4%짜리를 발견한 것이었어요.

웰컴 저축은행 적금 외에도 OSB저축은행 히어로 적금이 있는데, 이것은 경찰과 소방관만 가입 가능한 적금이었습니다. 그 분들은 정말 히어로이시니 이건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자격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것은 웰컴 첫거래 우대 적금과 조흥 적기적금을 3.1%대로 가입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36개월짜리 적금 이자를 살펴보았습니다.


24개월 36개월 저축은행 적금 이자


KB증권 착한누리적금이 5.5%인데, 이것은 동사무소에서 생계가 어렵다는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분들만 가입 가능한 적금이었습니다. OSB 히어로 적금은 소방관, 경찰만 가입 가능하고요. 그냥 가입 가능한 적금은 드림저축은행 톡톡정기적금 3.6%짜리가 최고인 듯 합니다.



은행 적금 이자 비교

저축은행 말고 그냥 은행 적금 금리는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12개월 적금 금리로 먼저 살펴 보았어요.


은행 12개월 적금 금리


케이뱅크 적금이 2.55%로 가장 이자가 높습니다. 다음으로 카카오뱅크 적금이 2.5%이고요. 저축은행의 3% 금리와 0,5%정도 차이가 납니다. (웰컴 디딤돌 적금같은 6.4%짜리와는 차이가 더 크고요.)


제가 가입한 것이 신한 주거래 333 적금인가로 36개월 이자가 3.3%짜리인데, 36개월 기준으로 보면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36개월 적금 금리


신한 3.3% 적금은 안 나오고, 수협 2.9% 적금이 최고라고 나옵니다. 은행연합회에서 제공되는 금리 기준에는 우대금리나 특판 상품(?) 같은 것은 반영이 잘 안 되어있나봐요.


은행연합회 적금 금리 비교에는 신한은행 3.3% 상품이 안 나오는 것을 보니, 이렇게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한계를 금방 느끼게 됩니다.

적금 가입하려고 할 때 주거래 은행에 더 좋은 상품이 있는지 살펴보고, 은행연합회, 저축은행중앙회 금리 비교 사이트의 최고금리를 주는 적금 가입 조건이나 우대금리 조건을 살펴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