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소득증명서 발급 방법 (feat 홈텍스)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이 얼마인지 증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금액이 없고, 통장에 입금이 되었다 해도, 용돈 받은 것인지 빌린 돈인지, 일해서 받은 돈인지 불분명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은행 거래할 때, 특히 집 전세 대출 등을 준비할 때 난감합니다. 다른 분들을 보니, 프리랜서로 종합소득세 신고한 것을 바탕으로 소득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한다고 합니다. 소득증명서는 5월에 종소세 신고하고 나면 7월 이후에 전년도 소득증명원이 발급이 됩니다.


소득증명서 발급 방법

홈텍스 민원증명


프리랜서 소득 증명서를 발급하려면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으로 들어갑니다.


소득금액증명서


기본 인적 사항에 전화번호, 이메일 등이 입력되어 있고, 하단에 신청내용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한글 / 영문 중에 선택하고,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인지 직장인용, 사업소득자용 등에서 고르면 됩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기간은 전년도로 설정되어 있으니 그냥 두면 되고, 사용용도에는 은행, 대출용 등을 택하면 됩니다.


수령방법에서 주민등록번호 다 나오게 할지 말지, 주소 다 나오게 할지 말지를 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을 한 후 프린터로 출력해서 은행에 가져다 내면 됩니다. 저는 소득금액증명서에는 소득이 얼마로 나오는지가 궁금했던 것이라 인터넷 열람(화면조회)를 먼저 해 보았습니다.

다 고른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홈텍스 인터넷접수목록조회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소득금액증명서가 팝업창으로 나옵니다. 저는 우선 소득금액이 얼마로 나오는지 궁금해서 열람용으로 한 것인데, 열람용의 경우에는 열람용 열람용 이렇게 찍혀 있고, '본 민원증명은 열람용이므로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라고 상단에도 찍혀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


미리 열람해보니 프리랜서 전세 대출 한도가 얼마 정도 나올지 예상해 볼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루 빨리 전세로 이사하고 싶어요.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