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키우는 법 & 묵은 콩으로 콩나물 키우기

어른이 탐구 일기 : 콩나물 키우는 법 & 묵은 콩 콩나물 재배

청량리 시장에서 사온 콩나물 시루에서 키운 콩나물을 맛있게 먹은 후, 묵은콩으로 콩나물을 키워 보았습니다.



콩나물 키우는 법

콩나물은 백태, 서리태, 검은 콩, 콩나물 콩 등을 키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1. 콩을 4~5시간 정도 물에 불려서 싹을 틔운다.

2. 불린 콩을 콩나물 시루에 얹는다.

3. 빛을 차단하고, 수시로 물을 준다. 하루 3~5회 정도

콩나물 키우는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우선 언제 받아왔는지 기억 안나는 묵은 콩이 있어서 그걸로 시작해 보았습니다.


콩나물 키우는 법


콩을 물에 불렸어요.



하루 후

하루가 지나니 콩이 좀 불어났고 갈라질 듯 보였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갈라질 듯 보이기에 이제 되었나 싶어 콩나물 시루로 옮겼습니다.



5일 후 (콩나물 시루 4일차)

매일 정성스레 물을 주자, 미세하게 0.1mm씩은 변화가 있는 듯 했습니다.


묵은콩 콩나물


5일째가 되자, 콩나물 한쪽에 작은 꼬리가 생겼습니다. 드디어 콩나물 줄기가 자라나 봅니다. 묵은 콩이라도 5일 정도 꾸준히 키우면 싹이 나는구나 했는데, 이것이 끝이 었습니다. 묵은콩은 꼬리가 생긴 후로 더 자라지 않고 서서히 썩기 시작했습니다. 깜장 봉다리를 열 때마다 점차 고약한 악취를 뿜기 시작했어요. 

묵은 콩 콩나물 키우기는 실패했습니다. 정성 들여 키워도 안 되는 것은 있습니다. ㅠㅠ

묵은콩 콩나물 재배에 실패한 후, 마트에 가서 햇콩을 사왔습니다. 햇콩은 정말 잘 자랐어요. 사람들이 묵은 콩은 콩나물 키우기가 잘 안 된다고 했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나 봅니다. 정성과 참을성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진짜 안 되는 거 였어요.


- 햇콩 콩나물 키우기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