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방법 및 준비물

어른이 재물관리 : 이사 후 전입신고서 작성 방법

이사를 하면, 다음 날 전입신고부터 하러 갑니다. 제 돈은 소즁하니까요.

전입신고 방법은 지역 주민센터에 신분증과 임대차 계약서를 가져 가면 됩니다. 임대차 계약서를 반드시 가져가야 합니다. 계약서에 확정일자 도장을 찍어주거든요.



전입신고서 작성 방법

주민센터에 비치된 전입 신고서를 꺼내어 적으면 되는데, 적을 것이 몇 가지 없습니다.



신고일 (주민센터 방문한 날짜)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전에 살던 곳 주소 (동 까지만)

전입사유 (객관식임. 하나 고르면 됨)


이것만 적으면 끝 입니다.



+ 주민센터 우편물 전송 서비스

덤으로 우편물 전송 서비스도 전입신고 하면서 신청 가능합니다. 우편물 전입지 전송을 신청하면, 전입신고한 날부터 석 달 간 우편물을 옮겨 전달해 준다고 합니다. 이름, 전화번호, 신청인 이름, 싸인하면 끝입니다.


작성이 끝난 전입 신고서를 가지고 번호가 되기를 기다려 창구로 가면, 담당 공무원이 살펴보고 처리해 줍니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친절히 알려줍니다. 전입신고가 끝나면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 도장을 꽝 찍어줍니다. 도장을 찍어주는 것 만으로도 전입신고가 잘 되었다는 확실한 증거이나, 불안하면 주민등록등본 한 통 떼어 보면 됩니다. 전입신고 끝나고 등본 한 통 떼어 주세요. 라고 하면 그 자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창구에서 발급받으면 수수료가 조금 더 비쌉니다.


- 여권 만들기 준비물 및 비용 

- 부모님 전자 여권 발급 후기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