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어른이 요리 & 생활정보 :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주방 세제 대용, 빨래 세제 대용으로 베이킹 소다를 씁니다. 요즘은 천연세제 3종 세트라고 해서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트를 싸게 파는 곳도 많습니다. 저도 베이킹소다를 청소용으로 쓰고 있긴 한데,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가 뭔지.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성분 차이

미니 오븐을 사고 재미삼아 빵과 쿠키를 흉내내 보았는데, 그 때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 사면서 성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베이킹소다는 식소다로 탄산수소나트륨 95%, 밀가루 5% 입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베이킹파우더는 합성팽창제(화학적 합성품)으로 탄산수소나트륨 40%, 밀가루 20%, 소암모늄명반 40% 입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특징

베이킹소다는 설탕 뽑기 할 때 설탕 녹인 것 위에 베이킹소다 1톡이면 훅 부풀어 오르게 하던 것인데, 막상 빵 만들때는 베이킹소다 만으로는 잘 안 부푼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가 부풀게 하려면 산성의 무언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산성 성분을 추가해서 조금만 넣어도 잘 부풀게 만든 것이 베이킹 파우더라고 합니다.

베이킹소다는 고온에서 구우면 분해되면서 탄산나트륨만 남아 쓴맛이 나는데, (아... 그래서 씁쓸했나봐요) 베이킹파우더는 탄산수소나트륨 함량이 적은만큼 씁쓸한 맛이 덜 나서 제빵에는 주로 베이킹파우더를 쓰는 듯 합니다. 또 베이킹소다는 알카리성분이 밀가루의 플루보노이드 계열의 색소를 갈변시켜서 빵 색을 누렇게 만드는데, (맛있게 보이는거 말고 누렇게) 베이킹파우더는 산을 첨가해 알카리성 잔유물이 중성염이  되어 베이킹파우더로 인해 색이 변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뭘 몰라서 레시피에 베이킹 파우더 1ts 이런거 그냥 따라했던 것인데, 다 이유가 있었나 봅니다.


한 줄 요약 하자면, 흔한 제과제빵에는 베이킹파우더가 적합하고, 집안 청소, 천연세제 용도로는 베이킹소다가 적합한 것 같습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