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착올리브유 정제올리브유 차이, 생과일주스 페트병주스 차이와 비슷

어른이 요리 : 압착올리브유 정제올리브유 차이 = 생과일 주스 페트병 주스 차이와 비슷

올리브유를 다 먹어서 사러 갔는데, 수입품 코너에 가니 제가 종종 사 먹던 올리브유가 더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었습니다. 뒷면을 보니 정제 올리브유 80% + 압착 올리브유 20% 입니다. 옆에는 비슷한 가격에 압착 올리브유 100%도 있었습니다.

압착올리브유? 정제올리브유?? 뭐가 좋은 건지 헷갈렸습니다.


마트에 서서 찾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 만세!)


압착올리브유 정제올리브유 차이


압착 올리브유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압착과 정제라는 한자어가 더 헷갈렸던 것 같습니다. 압착은 영어로 cold pressing 이래요. 녹즙기와 맷돌식 착즙기에서 생과일 넣고 즙 쫙 짜내듯이 생 올리브열매를 넣고 기름을 쫙 뽑아낸 것이 압착 올리브유라고 합니다. 압착 올리브유라는 것은 올리브 열매을 바로 눌러서 짜고 아무 것도 안 했다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라는 것은 날 것이랄까 몹시 신선한 상태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압착 방식으로 짜내서 상태 좋은 올리브유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었습니다.



정제 올리브유 : 올리브 오일

정제 올리브유는 영어로는 refined 였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오일 중 품질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한 올리브유를 모아서 열을 가해 나쁜 냄새 등을 제거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처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처럼 향기가 좋지는 않지만, 한 번 가열하여 다듬어진 올리브유가 되는 것 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압착올리브유는 생과일 주스 같은 것이고, 정제 올리브유는 펫트병에 들어 있는 한 번 끓여서 넣는 오렌지 주스나 토마토주스 같습니다.



혼합 올리브유: 퓨어 올리브 오일

그럼 제가 봤던 정제 올리브유 80% + 압착 올리브유 20%는 뭐였을까요? 그건 퓨어 올리브유라고 한대요. 압착 올리브유 비율이 올라갈수록 질 좋은 올리브오일이 된다고 합니다.



압착, 정제, 혼합 이건 올리브에서 기름 짜내고 처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어쨌거나 어떤 기름이든 화학 처리를 하지는 않는데, 맛과 향은 단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좋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마트 올리브 오일 매장 앞에 서서 스마트폰으로 올리브 오일 공부를 하고, 다시 앞의 올리브 오일을 쳐다보니 다르게 보였습니다. 마침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스페인 산이 파격 세일하는 제품이 있길래 사왔습니다. 오일의 품질 보존을 위해 색 있는 유리병 쓰는 것도 뭔가 약간 신뢰로웠어요. 집에 와서 먹어보니 평소 먹던 올리브오일보다 향이 몹시 좋아서, 올리브유 들어가는 요리의 품질이 높아졌습니다.



-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 마누카 꿀 구입, 마누카꿀 효능 간증글에 혹해서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