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요금 동일지역 타지역 기준 (cj대한통운 vs 우체국 택배)

CJ대한통운 우체국 택배 요금 비교

택배를 받기만 하다 보내려고 보니, 택배요금 산정 기준이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무게에 따라, 크기에 따라, 동일권역 타권역에 따라 요금이 달라졌습니다. 크기와 무게는 쉽게 이해가 되는데 동일권역 타권역은 헷갈렸어요. 택배 받으며 좋았던 CJ대한통운과 우체국 택배 요금을 기준으로 살펴봤습니다.


cj대한통운 택배 요금

cj대한통운 택배 요금


대한통운 택배는 가로, 세로, 높이 세 변의 합계가 80cm 이하, 무게 2kg 이하가 극소형이었습니다. 요금은 동일권역 5천원, 타권역 6천원, 제주도는 9천원 입니다. 소형은 세 변의 합계가 1미터 이하로 5킬로 이하인 상자입니다. 동일권역은 7천원, 타권역은 8천원, 제주도는 11,000원입니다. 제가 보낼 상자가 5킬로가 넘진 않아서, 극소형과 소형만 살펴봤습니다.



우체국 택배 요금

우체국은 무게 기준은 대한통운과 비슷하고, 상자 크기는 20cm 씩 작았습니다. 극소형이 세 변(가로, 세로, 높이) 합계 60cm 이하였어요. 동일권역은 4천원, 타지역은 5천원, 제주 다음날 배달은 6500원, 제주 2일 이후 배달은 타권역과 동일하게 5천원이었습니다. 5킬로 이하, 80cm 이하인 경우에는 동일지역 5천원, 타지역 6천원, 제주 다음날은 8천원, 제주 이틀 후는 6천원이었습니다.


우체국 택배 요금


상자 길이에서 대한통운과 우체국이 20cm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비교가 애매하긴 하나, 작은 상자의 경우에는 우체국 택배요금이 1천원 정도 저렴하고, 특히 제주도로 보내는 경우 익일 배송만 아니면 우체국 택배가 확실히 쌉니다. 우체국 택배 요금도 저렴한 편인데, 소포우편은 더 쌌습니다.


우체국 소포우편 요금


등기소포는 2kg, 60cm 까지 동일권역 익일 배달일 때 3,500원, 타지역은 4천원이었어요. 제주도 익일배달은 5500원, 2일 후는 4천원이고요. 등기소포가 아닌 일반소포로 보내게 되면 며칠 더 걸리지만 3천원 미만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 급하지 않은 택배라면 우체국에 가서 일반소포로 보내면 가장 저렴할 듯 합니다.



택배 동일지역 타지역 기준

cj택배와 우체국 택배 요금 모두에 동일지역과 타지역으로 나뉘는데 그 개념이 무엇인지 찾아봤습니다. 주로 도 단위로 묶는 듯 합니다.


택배 동일지역 타지역 요금


서울/인천/경기가 동일지역이고, 부산/울산/경남, 대전/충남/세종 이런 식으로 동일지역이라고 합니다. 동일지역으로 묶이는 곳으로 보내면 요금이 저렴하고, 실제로는 가깝더라도 동일지역으로 묶이지 않는 곳으로 보내면 요금이 조금 비싸집니다. 예를 들어 양평에서 원주로 보낸다면 실제 거리는 가깝지만 구분상은 경기도와 강원도로 권역이 다르기 때문에 타지역 요금을 내야 합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