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재물관리
  3. 적금 자동이체 빼가는 시간, 잔고 없으면 어떻게?

적금 자동이체 빼가는 시간, 잔고 없으면 어떻게?

· 댓글 1 · 라라윈

어른이 재물관리 : 적금 자동이체, 잔고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

적금 가입 후 첫 인출일이었습니다. 전날 돈을 넣어두려고 했다가 너무 늦게 들어와 깜빡 하고 아침에 바로 통장에 돈을 넣어 두었습니다. 그러나 점심이 지나고, 4시가 지나도 돈을 빼가지 않았습니다. 혹시 아침 일찍 빼가는데, 잔고가 부족해서 넘어가 버린걸까요? ㅠㅠ



적금 자동이체일에 잔고가 부족하면? 또는 오전이나 점심때 입금하면?

검색하다 보니 저만 이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자동이체 5일에 빠져나가게 신청했는데, 깜빡하고 5일 점심때 돈을 입금했는데 이러면 적금 자동이체가 안 되는거냐, 자동이체가 안 되면 직접 이체를 시켜야 하냐 하는 질문 등이 많았습니다.

만약 적금 자동이체가 당일에 안 되면 다음날 다시 빼가는건지 안 빼가니까 직접 이체를 해야하는지 묻는 분도 있고요.


적금 자동이체 잔고 부족


신한은행 통장에서 신한은행 적금 이체처럼 같은 은행이면 오후 6시 이후에 빠져나가나 봅니다. 잔고가 부족하면 매일 다시 빼가려고 시도 한다고 합니다. 이걸 보니 굳이 직접 이체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그러나 신한은행 통장에서 우리은행 적금 이체처럼 다른 은행인 경우에는 시간도 은행에 따라 다르고, 잔고가 부족하면 안 빠지고 끝날 뿐 다시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신한은행 통장에서 우리은행 청약통장으로 자동이체를 걸어 뒀는데, 잔고가 부족하면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잔고가 부족하여 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인출되지 않으니 고객님이 직접 이체하셔야 합니다." 이런 내용 (정확히 이 내용은 아니었음)으로 문자가 와서 제가 직접 이체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 경우는 은행과 적금이 같은 은행이라 그냥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은행 자동이체 빼가는 순서

자동이체 빼가는 시간을 찾다보니, 은행마다 자동이체 빼가는 순서가 다르다고 합니다.


신한은행 - 아파트 관리비 > 신한은행 대출이자 > 신한 카드대금 > 다른 은행 대출이자 > 공과금 > 다른 은행 카드대금 > 보험료 > 펀드 > 적금

하나은행 - 개인이 자동이체 걸어놓은 것 > 하나은행 대출이자 > 카드대금

국민은행 - 대출이자 > 개인이 자동이체 걸어놓은 것 > 대출이자 > 카드대금 > 관리비 > 국민연금 > 지로

우리은행 - 카드 연체금 & 카드 결제대금 > 아파트 관리비 > 대출원리금 > 개인이 자동이체 걸어 놓은 것 > 납부 자동이체 > 국민연금 > 전기료 > 보험 > 적금 > 펀드


개인이 자동이체 걸어 놓은 것은 전기요금, 가스요금 같은 것의 자동이체가 아니라, 다른 사람 계좌에 금액이 넘어가게 해 놓은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부모님 용돈이나 급여이체 같은거요.

제가 궁금했던 신한은행의 경우 적금을 가장 마지막에 빼 가니까, 시간이 안 된 것이었나 봅니다.



적금 자동이체 빼가는 시간 오후 7시

통장 잔고 부족해서 적금 자동이체 안 된 줄 알고 호들갑스럽게 찾아봤는데.... 7시에 빼갔습니다. 생각해보니 은행에서 돈 빼가는 일을 마다할 리 없는데, 제가 괜한 걱정을 한 것 같아요.


SNS 공유하기
💬 댓글 1
logo

적금도 있으시고 부자이시네여 부럽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콧속 건조 1분 해결 방법, 바세린 후기 thumbnail 얼굴 작아보이는 에어리넘 마스크, 골프 연습 운동할때도 굿 thumbnail 문어 한마리 통째로, 대학로 연경 문어 황제짬뽕 thumbnail 혜화랑 분위기좋은 한옥 와인바 thumbnail 동양매직 클림 식기세척기 dr 오류 간단 해결 thumbnail 남양주 스타힐리조트 근처 맛집, 대영정육식당 육회비빔밥 thumbnail 코로나 시대 맛집, 1인 1냄비 샤브샤브 담담31 thumbnail 동영상 잡음 소리제거 및 배경음악 삽입 방법
인기글 thumbnail 남양주 드라이브 코스 맛집, 소리소 시골밥상(24) thumbnail 신용카드 IC칩 고장 대처법 3가지 (카드 재발급 기간동안 사용 가능)(3) thumbnail 카톡 조의금 축의금 송금 방법, 계좌번호 몰라도 ok thumbnail 혼밥도 좋은 몽중헌 딤섬 & 짬뽕(3) thumbnail 동양매직 클림 식기세척기 dr 오류 간단 해결 thumbnail 동영상 잡음 소리제거 및 배경음악 삽입 방법 thumbnail 지메일 특정인 이메일 알림 끄는법, 귀찮은 메일 처리 thumbnail 코로나 시대 맛집, 1인 1냄비 샤브샤브 담담3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kimkwangsuk 알림을 꺼도 계속 떠서 짜증⋯ 💬케디 밑에 문서 전체 하면 논문 요⋯ 💬ㅇㅇ 이케아에 책상높이 수동조절⋯ 💬책상바꿈 감사합니다! 카카오측 버그가⋯ 💬긍정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