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탐구
  3. 방통대 편입학 서류 접수 방법 & 복수전공 선택 요령

방통대 편입학 서류 접수 방법 & 복수전공 선택 요령

· 댓글개 · 라라윈

어른이 탐구 일기 :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 복수전공 선택 요령

방송대 편입학 서류 접수 마지막 날 입니다.


방송대 편입 서류 접수 기간

편입 (신입학도 마찬가지) 서류 접수 기간은 1월 9일 8시까지 입니다. 지원서는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는데, 작성한 지원서 1부와 성적증명서 1부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1월 9일 직인이 찍힌 서류가 아니라 1월 9일 20시까지 도착분이라서, 오늘 서류 접수 할 분은 안전하게 방송대에 방문해서 접수해야 할 듯 합니다.


방송대 편입 서류 접수 기간


특이한 점은 토요일 일요일에도 방문접수를 받아주는 것 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1월 25일이고, 등록은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입니다. 추가 합격자 발표는 2월 22일이고, 2월 23일부터 26일까지 등록입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작성 방법

서류 작성은 (▶︎ 방송대 입학 서류 작성)으로 들어가서 입력하면 됩니다. 맥에서도 가능하고, 브라우저도 안 가립니다. IE를 권장한다고 써 있긴 한데, 전형료 결제 전 단계인 입력은 브라우저 상관없이 잘 되었습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파란색 박스 중 지원서 작성을 누릅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요즘 세상에 웬 주민등록번호 입력인가 싶었는데, 서류 작성 중간에 다시 작성할 수도 있고, 나중에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계속 조회가 되어 편리했습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합니다. 입학홍보를 위한 선택항목에는 동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입학 전형료 반환에 관한 긴 안내를 읽고 동의합니다. 대체 입학전형료가 얼마이기에 이렇게 길게 전형료 반환이 안된다는 안내를 하나 했으나, 방통대 입학 전형료는 8천원이었습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법


3학년 편입인 경우 3학년, 2학년 편입이면 2학년, 신입학이면 1학년을 체크하고, 지원학과를 돋보기 눌러서 체크하고, 나머지 인적사항들을 채웁니다. 성적증명서 우측 상단에 학위번호가 있으니, 대학졸업자는 학위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다 입력하고 나면 전형료 결제로 넘어가는데, 맥에서는 뭘 깔기가 싫어 윈도우 컴퓨터를 켜고 결제를 했습니다. 결제를 한 뒤에 다시 맥에서 검토하고 출력을 했습니다.



방통대 서류 접수 장소 & 대학로 방송대 본부 방문

위의 지원서 1부와 성적증명서 1부를 출력해서 방송대로 보내야 합니다. (성적증명서는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저 두 번 걸음했어요) 서류를 안 보내면 서류 미비로 불합격 됩니다. 서울 인근 대학들을 보니 등기우편, 현장방문이 가능한 곳들이 쫙 표시되어 있습니다. 덤으로 추후 출석수업과 시험을 볼 수 있는지 여부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장소


방송대 남양주시 학습관은 현장방문, 시험은 볼 수 있지만 출석수업은 하지 않고 등기우편을 받지도 않습니다. 대학로 가는 길에 대학본부에 서류를 내면 될 듯 합니다. 출력할 때 서류 제출처 주소까지 함께 나오니 그걸 이용해서 등기우편으로 보내도 되고, 현장 방문해서 제출해도 됩니다.

서류 접수는 그렇다 치고, 남양주시 학습관은 출석수업을 들을 수 없으니, 출석수업 들으려면 서울지역대학에 가든가 해야 할 듯 합니다.

출석수업과 시험은 나중 문제이고, 우선 서류 접수를 위해 대학로에 있는 대학본부에 갔습니다. 학교 가던 날이라 근처에 들렀어요.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방송대 1층 카페가 좋아서 자주 왔었는데, 오늘은 서류 접수를 하러 왔네요.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목적이 있는 방문은 30분 무료라길래 다시 차로 가서 주차증 빼 왔습니다. 서류 접수하면 2시간 무료 주차권을 주셨습니다. 시간 여유 있었으면 차 한잔 마시고 올 수 있었을 듯 합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서류 접수는 본부 건물이 아니라, 건너편의 역사관 2층 세미나실에서 하고 있었습니다. 현수막으로 입학서류 접수장소라고 붙어 있고 계속 안내판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방통대 편입 서류 접수


투표 하는 공간처럼 꾸며져 있습니다. 어르신 들은 오셔서 접수하고 계셨는데, 친절친절 열매 가득 머금은 직원 분들이 하나 하나 다 설명하고 도와드리고 있었습니다. 어르신들께 뿐 아니라 저에게도 무척 친절하셨어요. 서류 내고 바로 끝나나 했는데, 제가 작년 7월에 출력해 놓은 성적증명서를 가져가서, 서류를 다시 가져다 주셔야 한다고 해서 학교에 다녀왔습니다. "6개월 사이 대학교 때 성적이 바뀌는 건 아니잖아요?"라고 물어보았으나, 국립대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다시 성적증명서 떼어다 내면서 "혹시 제가 우편접수 했으면 서류 날짜 때문에 서류 미비로 불합격되나요?" 라고 여쭤보니, 냉정하게 불합격 시키지는 않고 연락을 해주셨을 것 같다고 합니다. 추가 접수 때 연락했거나 했을거라고 말을 흐리셨습니다.

안전하게 꼭! 3개월 이내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세요.



방통대 편입 복수전공 선택 요령

편입 신청 전에 커리큘럼부터 확인했는데, 검토하다 보니 복수전공을 해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단 복수전공을 하면 2년 내에 졸업은 안 됩니다.

1전공 69학점, 2전공 51학점을 채워야 졸업할 수 있는데, 1전공에서 34학점 인정을 받아도 35학점 + 51학점 = 86학점이기 때문에 최소 5학기를 다녀야 합니다. 방송대 편입 첫학기에는 19학점 수강이 가능하고, 보통은 18학점, 성적이 잘 나오면 21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 잘 나온다 해도 4학기는 불가능 합니다. 계절학기가 있긴 하나, 보통 대학처럼 계절학기를 통해 학점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C나 F 나온 과목을 재수강할 수 있는 기간이었습니다.


편입생은 70학점을 인정받는데 전공이 34학점 인정이라 제 1전공은 35학점만 들으면 됩니다. 복수전공을 하게 되면 제2전공은 51학점을 들어야 하고요. 그러니 좀 더 많이 공부할 학과를 복수전공으로 넣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었습니다. 방송대 ㅇㅇㅇㅇ과 커리큘럼이라고 검색하면 학과 과목들이 쫙 나오는데, 수강하고 싶은 과목들을 체크한 뒤 더 많은 과목을 듣고 싶은 과목을 2전공으로 넣고, 들을 과목이 적은 12개만 들으면 될 것을 1전공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복수전공은 한 학기 지나고 학점이 나와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