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베란다 창문 근처 가스냄새나는 이유 & 응급처치 방법

어른이 탐구 : 저녁 때 가스보일러 있는 베란다 창문 쪽에서 가스냄새 날 때

낮에는 창문 활짝 열어 놓고 있어도 가스냄새가 안 나는데, 밤이면 베란다 창문 쪽에서 가스냄새 같은 것이 납니다. 밖에 화분만 있는 안방 베란다 창문에서는 가스냄새는 커녕 풀냄새만 솔솔 들어오는데, 가스보일러가 있는 방 베란다 쪽에서 종종 가스냄새가 나서 불안합니다.



갑자기 저녁에 베란다 쪽에서 가스냄새 나는 이유

가능성1. 저기압때문

검색해 보니, 나름 도시가스 지역관리소 응답이 하나 있었습니다. 기압이 낮은 날, 폐가스가 조금씩 샐 수 있다고 합니다.


베란다 가스냄새 이유


가능성2. 가스보일러 환기

또 다른 경우를 찾아보니, 가스 보일러 때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일러가 가동될 때 제대로 환기가 되지 않으면서 가스냄새가 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저희 집 가스 보일러가 아니라, 아랫집에서 가스 보일러를 가동할 때 가스냄새가 위로 올라올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밤이나 저녁 때 가스냄새가 난다면, 그 시간에 샤워를 하면서 가스 보일러를 써서 가스냄새가 나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돌이켜 보니, 주로 제가 샤워하고 난 다음이나 샤워할 만한 시간 대에 그랬던 것 같기도 합니다.


가능성3. 하수구 냄새

또 다른 가능성은 베란다 쪽에서 나는 경우, 배수구 냄새가 밤에 올라오는 것이 가스냄새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배수구 냄새라면 밤에 배수구를 막아두면 가스냄새가 나는 것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가스냄새 날 때 응급처치 방법

가스냄새날때 대처방법


실내에서 가스냄새가 나면 빨리 창문이랑 현관문을 다 열어 놓으라고 합니다. 반대로 창문 밖에서 가스 냄새가 들어오는 것 같으면 창문과 문을 닫고요. 천연가스는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환기를 시키는 것 만으로도 가스를 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가스렌지 불을 켜거나 형광등, 환풍기 전등도 켜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불이 켜질때 탁 점화되는 것이 가스 불을 붙일 위험도 있대요.


환기를 시킨 뒤에는 재빨리 가스 밸브를 잠급니다.


가스냄새 날 때 응급처치


가스가 새는지 냄새로 확인하는 것은 LPG는 바닥에 냄새가 깔려 있는지 맡고 (LPG는 무겁대요) 도시가스는 천정에서 가스냄새가 나는지 의자를 밟고 올라가 냄새를 맡아 봅니다. 도시가스는 가벼워서 만약 가스가 샜으면 천정에 냄새가 난대요.

만약 냄새가 나면, 창문과 현관문을 열어 다 환기를 해 줍니다.


응급처치를 했으면, 가스가 새는지 퐁퐁과 물을 1:1로 섞어서 비눗물을 만들어서 가스 밸브 (가스렌지, 가스보일러 밸브)에 발라보며 거품이 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오면 도시가스 관리센터로 연락해서 가스가 샌다고 말하고 대처를 받으면 됩니다.



오늘 저녁에 비눗물 풀어서 가스보일러 배관에 가스 새는지부터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안 새는데 가스냄새가 나는 것이면 샤워할 때는 베란다 창문을 닫아 놓거나, 베란다 하수구를 한 번 막아 보거나요.



- 집 전체에 진동이 생기는 보일러 쾅소리 원인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