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각주 넣는 법, 논문 첫장 별표 본문 숫자 각주 삽입 방법

논문 각주 모양 다르게 넣는 방법

논문에서는 두 가지 모양의 각주가 사용됩니다. 첫 장 저자 옆에는 별표나 십자가 모양 등의 그림을 각주로 넣고, 본문에서는 각주를 숫자로 넣습니다. 각주 모양을 숫자에서 별표로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각기 다른 두 가지를 한 파일에 쓰는 것이 좀 헷갈렸습니다.


논문 저자 별표 각주 넣기

먼저 논문 저자 이름 옆에 별표 각주 넣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입력 주석 각주


입력 - 주석 - 각주를 넣으면 됩니다. 각주를 넣은 뒤, 각주 옆에 커서를 댄 상태에서 입력 - 주석 - 각주/미주 모양을 누릅니다.


각주 모양


기본적으로는 번호모양에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우측의 파란 버튼을 눌러보면 별표, 십자가 모양 등이 나옵니다.


각주 별표 모양


별표 모양을 고른 뒤 '설정'을 누르고 창을 닫습니다.


논문 첫장 별표 각주


그러면 논문 첫장의 별표 각주가 나옵니다.



논문 본문 각주 숫자 모양 유지하기

두 번째 쪽부터 본문이 시작되는데, 첫 장에서 각주 모양을 별표로 바꾸면 본문의 각주 모양도 죄다 별표로 바뀌어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구역나누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한글 구역나누기


쪽 - 구역나누기를 해 주어야 첫 장과 구분된 모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쪽 나누기'를 하면 여백은 깔끔하게 구분이 되지만 각주 모양을 다르게 넣을 수는 없습니다.


본문 각주 숫자


다시 각주 모양을 숫자로 설정한 뒤, '현재구역부터 새로 시작'을 선택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논문 첫장의 저자 이름 옆에는 각주 모양이 별표, 본문에는 숫자가 됩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