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R 워킹 디렉토리 작업폴더 주소 설정 방법

맥북 폴더 경로 주소 확인 방법

방송대 R컴퓨팅 출석대체과제 제출 마지막 날이라 열심히 R 통계분석을 했습니다. 보통 윈도우 노트북으로 하다가, 오랜만에 맥북으로 R을 돌리려니, 워킹 디렉토리 작업폴더 설정하는 것부터 헷갈렸습니다. 맥북에서는 폴더 경로 주소 확인을 어떻게 했더라... 가물가물..


R 워킹 디렉토리 설정 방법

우선 R에서 워킹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것은 setwd 를 사용하면 됩니다. 지정된 작업폴더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getwd를 쓰면 되고요. 먼저 혹시 맥북 R에서 지정해 놓은 작업 폴더가 있는지 getwd 를 입력해보니, 이상한 글자만 나오는 것으로 봐서 제대로 지정이 안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R 워킹 디렉토리 설정 setwd


그렇다면, 작업할 파일을 불러오고 저장하기 편하도록, 워킹 디렉토리를 지정해 줍니다. setwd('폴더 주소')를 적어주면 됩니다. 윈도우 노트북의 경우는 setwd('D:/Data') 이런 식으로 폴더 주소를 쉽게 알 수 있고, 몰라도 속성에서 주소 복사해서 넣으면 되는데, 맥북에서는 폴더 경로 주소를 쓸 일이 없다보니 맥북 폴더 주소를 어떻게 찾는지 헷갈렸습니다. 조금 더 슬픈 것은 분명 제가 지지난 달에 비싼 수강료를 내고 R특강을 들으며 맥북에서 r 워킹 디렉토리 설정하는 것을 배웠는데, 기억이 안난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수업자료를 찾아 메모해 둔 것을 확인했습니다. ㅠㅠ



맥북 폴더 주소 확인 방법

맥북에서 폴더 주소를 찾으려면 우클릭을 해서 '폴더'복사에 커서를 얹어놓고 옵션 키를 누르면 됩니다.


맥북 폴더 복사


이 상태로 그냥 누르면 폴더가 복사가 되지만, option키를 누르는 순간 ''폴더'의 경로 이름을 복사'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맥북 폴더 경로 이름 복사


옵션 키를 누른 채로 복사를 누르면 폴더 경로 이름이 복사가 되니, 이대로 다시 R로 돌아가 setwd('(복사한 경로 이름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