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줌바댄스 차이? 근육통 있고 없고

어른이 옥체관리 일기 : 요가 줌바댄스 차이, 근육통 유무

줌바댄스는 풀쩍 풀쩍 뛰는 동작이 많아서 아랫층이 걱정되어 줌바댄스를 가볍게 조금 한 후 요가를 하고 있습니다. 요가와 줌바댄스 둘 다 해보니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요가는 근육통이 심했어요. 줌바댄스는 2~3주 동안 근육통이 하나도 없었거든요.


줌바댄스 요가 차이


요가 줌바댄스 심적인 부담 차이

아침에 눈 떠서 요가할 생각하면 썩 즐겁지 않습니다. 힘드니까요.

반면 줌바댄스 할 생각을 하면 신이 납니다. 쉽고 재밌거든요. 음악도 요가는 명상음악이나 새소리 같은 것만 나서 잠이 깨기보다 다시 졸린 느낌도 드는데, 줌바댄스 음악은 "빠빠빠빠빠 줌바 줌바 쿵짝쿵짝 우후~~~~" 이래서 무척 신나요.

저는 아침이고 저녁이고 운동하는게 무척 싫은 사람이라, 씐나는 줌바댄스로 시작하는 것이 쉬웠습니다.



요가 vs 줌바댄스, 근육통 있고 없고

줌바댄스를 하다보면 숨이 찹니다. 몸이 지상에서 1cm 라도 떨어지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을 느끼게 돼요. 신나서 팔을 허공에 휘저었을 뿐인데 팔도 아프고요. 그러나 근육통은 없었습니다.

반면 요가는 첫날 요가동영상 10분 따라했는데 근육통에 괴로웠어요. 고작 10분 따라했을 뿐인데, 골반도 아프고 다리도 아프고 몸 컨디션이 최악이었습니다. 요가 근육통은 따뜻한 물에 샤워한다고 풀어지지도 않고, 스트레칭 해봐도 안 풀어졌습니다. 며칠 계속 하면서 요가로 근육이 풀리니 그제서야 근육통이 사라졌습니다. 제가 느낀 요가와 줌바댄스의 가장 큰 차이는 근육통이었습니다.

줌바댄스는 근육통이 없으니 아무 때나 시작해도 상관없지만, 요가는 근육통 때문에 컨디션이 뚝 떨어질 수 있으니 바쁘거나 일 많을 때 시작하지 않는 것이 나았습니다.



유산소 운동 vs 근력 운동

줌바댄스는 라틴댄스를 응용한 에어로빅이라 유산소 운동이라고 합니다. 요가는 근력운동인 듯 합니다. (▶︎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차이 및 운동 순서 효과)

유튜브 줌바댄스 동영상에도 줌바댄스는 줌바 에어로빅, 이런 이름으로도 많은데 요가의 경우는 파워 요가 등 근력을 쓰는 것들이 많습니다. 강사의 지시 사항도 다릅니다. 줌바댄스 강사는 "잘 하고 있어요, 더 빨리! 더 높이! 더 신나게!" 이런 말을 많이 하는데, 요가 강사는 "온 몸의 근육을 깨워주세요. 이 곳의 근육을 느껴보세요." 같은 말을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폐활량을 좋게 해주고 지방을 태워 살 빼는데 좋다고 하고, 근력 운동은 근력을 키워 체력을 좀 더 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줌바댄스나 요가나 그게 그거라고 생각하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 시작했을 뿐 입니다. 줌바댄스와 요가가 이렇게 차이가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최근에 제일 기분이 좋아지는 구성은 줌바댄스 20분 하고 몸을 데우고 활력이 생긴 상태에서 요가 20분을 해서 온 몸을 부들부들 떨며 땀 뚝뚝 흘리고 나면 아주 개운합니다.



- 겨울 조깅 대신 줌바댄스 시작

- 30분 아침운동으로 좋은 줌바댄스 동영상

-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차이 및 운동 순서 효과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