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만들기 : 여권 사진 준비물 & 여권 발급 비용 & 여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어른이 유락 일기 : 여권 만들기 : 여권 사진 준비물 & 여권 발급 비용 & 여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언젠가 someday 부모님 해외여행을 보내드리고 싶다는 꿈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해외여행 갈 여유는 있었지만 부모님 보내드릴 여유는 없었고, 어느덧 칠순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지금껏 못 보내드렸으니 한 번 보내드리는 해외여행 근사하게 보내드려야 할 것 같아, 거창하게 계획하니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거창하게 계획할수록 부모님 해외여행 예산은 커지고 부담이 커지니까요. 이러던 차에 은하가 꿀팁을 주었습니다. 꼭 부모님 모시고 료칸 여행이나 효도 여행 코스가 아니라, 당일치기 여행 혹은 짧은 여행도 괜찮다는 것 입니다. 비용은 20만원 정도로 국내 여행과 비슷하게 들면서 해외에 다녀왔다는 것과 이야기거리가 많이 생긴다는 장점도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우선 비용 부담은 덜었고, 부모님 여권부터 만들어야 할 것 같아, 여권 만들기에 필요한 것들을 검색해 봤습니다.



여권 만들기 준비물 : 돈 + 사진 + 신분증

여권 만들기 준비물


어렴풋한 기억에 여권 만들때 여권 사진 하나 밖에 안 가져 갔던 것 같은데, 혹시 몰라 검색해 보니 여권용 사진 1매와 신분증만 가져가면 됩니다. 아, 추가로 여권 발급 수수료도 꼭 챙겨가야 합니다. 제 기억에는 여권 발급 받을 때 4만 얼마 냈던 것 같습니다.



여권 발급 비용 수수료

제 기억에는 여권 발급 받을 때 전자여권으로 4만원 좀 넘게 냈던 것 같은데, 그것도 벌써 수 년 전이라 여권 발급 비용이 올랐나 봅니다. 성인은 53,000원 입니다. 여권 발급 비용은 외교부 홈페이지에 공지가 되어 있고, 어느 구청에 가나 비용이 똑같습니다.


여권 발급 비용


이제는 당연히 전자여권이고, 복수여권, 10년, 5년, 단수여권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복수는 뭐고 단수는 뭔지 찾아보니 복수여권은 10년간 제한없이 마음대로 해외여행을 다닐 수 있는 것이고, 단수여권은 딱 한 번만 해외여행을 갈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격 대비 효율로 보면 복수여권 5년 민만 24면 짜리가 15,000원이라 10년짜리 50,000원보다 이익인 것 같아 보였는데, 만 18세 이상 성인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10년짜리로 발급된다고 합니다. 병역이 걸려있거나 신원조회 했을 때 뭔가 문제가 있지 않으면 그냥 10년짜리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여권 발급 비용


정리하자면, 부모님 여권 만들때는 전자여권 복수여권으로 48면짜리를 만드는 것 같고, 53,000원이 들어갑니다. 여권 사진이 있으시면 발급비용만 들어가는 것이고, 만약 여권 사진이 없으시면 여권 사진 촬영비도 들어갑니다. 두 분 여권 만드는데만도 10만원은 넘게 드네요.



여권 사진 규정

여권 사진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저도 졸업앨범 사진 가지고 갔다가 이건 안 된다고 해서, 급하게 은평구청 앞 사진관에서 사진을 다시 찍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 여권사진은 쉣ㄴ@$#&%*$* 입니다. 진짜 마음에 안 들어요. 몇 년 있다 여권 갱신할 때는 여권 사진 잘 찍는 곳에서 찍어야 겠습니다. 아니면 프로필 사진 같은거 촬영할 때 여권사진도 찍어 두거나요.


여권 사진


여권사진은 배경이 하얀색이어야 되고, 귀가 꼭 나와야 됩니다. 멋지게 찍힌 증명사진은 배경에 그라데이션 들어가서 여권사진으로 쓸 수가 없었습니다. 배경 흰색으로 하고 귀 꼭 나와야 되고, 그 밖에 몇 가지 규정들이 까다롭습니다. 뽀샵 너무 해서 본인인지 못 알아봐도 안 되고요. 공항 입국심사에서 사진이랑 너무 다르다는 소리 들을 수 있습니다.



여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수년 전에 여권 만들면서 구청마다 여권 발급되는 속도가 달라서, 강남구청에 신청하면 일주일 넘게 걸리고 서대문구청이었던가 어느 구청은 여권 빨리 나오기로 유명했습니다. 이제는 그런거 없는지 구청 홈페이지에 딱 써 있었습니다.


여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여권 신청하면 접수일 포함 4일째 되는 날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넉넉히 일주일 전에 신청해 두면 될 듯 하나, 여권이 있어야 비행기 티켓도 예매하고, 여권이 있어야 뭘 할 수 있으니 여권부터 만들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과 해외여행 첫 준비로 우선 부모님 여권부터 만들러 갑니다.

- 부모님 여권 만들기, 간단해진 전자 여권 신청 서류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