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 국밥 원조, 현대옥

어른이 외식 일기 :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 국밥 원조, 현대옥

소울푸드랄까, 사람마다 먹으면 힘이 나는 음식이 있을텐데 제는 한동안 피자였고, 좀 더 나이를 먹고는 전주식 콩나물국밥이 그런 음식이었습니다. 기운 없을 때,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 국밥 파는 곳에서 한 그릇 먹으면 힘이 납니다. 계란 넣고 팍 끓여버리는 해장국 말고, 수란 따로주고 따땃한 정도로 끓여주는 콩나물 국밥이요.

그러나 전주를 수차례 가도 저의 소울푸드 콩나물 국밥의 원조를 영접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저에게는 영혼의 음식이나 같이 간 일행에게는 땡기지 않는 음식이었던 것 입니다.


"왜 전주까지 와서 콩나물국밥을 먹어? 그건 집에서 엄마가 끓여주는 국에 밥 말아 먹으면 똑같잖아."

"전주에 먹을게 얼마나 많은데..."


라고 하여, 전주 콩나물 국밥은 늘 뒷전으로 밀려버리곤 했어요. 이번엔 학회 때문에 갔던 것이라 혼자 다닐 수 있어서 드디어 거침없이 콩나물 국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기다려라, 나의 소울푸드, 원조 현대옥 콩나물 국밥아!



전주 남부시장 콩나물 국밥 원조 현대옥 찾아가기

전주 남부시장


전북대에서 택시를 타고 슝 남부시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가는 길이 좀 막혔습니다. 남부시장! 그 유명한 전주 남부시장 입구에 서니 너무 설렜습니다.


전주 현대옥 남부시장


지도를 보면서도 조금 헤맸어요. 현대옥 남부시장점은 시장 안에서도 골목 안 쪽에 있어 찾기가 어려웠어요. 눈에 띄지 않는 현대옥 간판을 잘 찾아야 합니다.


전주 현대옥 남부시장


숨은그림찾기 하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전주 남부시장 원조 콩나물 국밥을 먹고 싶다는 의지로 찾아냈습니다.


전주 현대옥 남부시장


응????????? 이런 ㅠㅠㅠㅠㅠㅠ

전주 남부시장 현대옥은 영업시간이 오전 6시부터 오후 2시까지였습니다...........

벼르고 별러서 찾아왔는데, 이번에도 남부시장에서 원조 콩나물 국밥을 먹겠다는 꿈은 이루지 못했습니다..... ㅠㅠㅠㅠ



꿩 대신 닭, 현대옥 남부시장점 대신 현대옥 한옥마을점

드디어 남부시장에서 콩나물국밥을 먹나 했는데, 오후2시에 문닫은 것을 보니 허탈해 졌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터덜터덜 걸어나와 전주 풍남문을 바라보다, 대안을 떠올렸습니다. 남부시장 현대옥 위치 찾느라 검색하다 보니, 남부시장점 외에도 분점이 꽤 많았습니다. 가까운 한옥마을점도 있더라고요. 다시 씩씩하게 걸어갔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한옥마을이라기보다 새거 마을 같은 느낌의 교동 골목으로 들어서면 현대옥이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전주 한옥마을에 새로 지은 건물이라 번듯하고 큼직한 한옥 형태의 음식점 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꿩 대신 닭으로 한옥마을 현대옥에서 콩나물 국밥을 시켰습니다. 상차림은 깔끔합니다. 수란, 국밥, 찬 4가지와 밀봉된 김을 줍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새우젓, 배추김치, 깍두기, 오징어젓 입니다. 반찬 맛은 그닥 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그보다 제가 좋아하는 전주 남부시장 스타일 콩나물국밥의 핵심이 안 보입니다. 오징어! 오징어가 어디 있는거죠? 추가 주문을 하지 않으면 한 숟가락도 안 넣어주나 봅니다. 제가 듣기로는 현대옥 콩나물국밥이 유명해진 것은 김치, 오징어, 콩나물 등을 푸짐히 주고 밥도 무한리필해주면서 가격이 3500원 정도 밖에 안 되었기 때문이라고 들었는데, 유명해진 지금은 인심 같은거 없나 봅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1500원 내고 오징어 추가 주문 했습니다. 넉넉히 담아주어 기분이 쬐금 풀렸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현대옥


오징어 탁 털어넣고 따땃해서 먹기 좋은 콩나물 국밥을 먹으니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굉장히 맛있다는 느낌은 아니었고, 서울에서 먹던 맛과 비슷했어요. 제가 원했던 남부시장 현대옥은 정취가 더해져 더 맛있게 느껴질 것 같은데, 한옥마을 현대옥은 그냥 서울에 있는 현대옥 체인점에서 먹어도 비슷할 것 같기는 했습니다. 굳이 전주까지 와서 한옥마을에서 산뜻히 차려진 비싼 콩나물국밥을 먹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남부시장 허름한 원조집에서 먹는다면 모를까...



현대옥 콩나물국밥 가격

현대옥 가격


가격은 콩나물국밥 6천원, 오징어 추가하면 1500원 더해져서 7,500원 입니다. 현대옥 한옥마을점은 관광지라 그런지 조잡한 메뉴가 많습니다. 그래서 더 서울에 있는 체인점에서 먹는 것과 별 차이 없게 느껴져요.



상호  현대옥

위치  남부시장 안, 고속터미널 옆, 한옥마을 안 등 여기저기 있음 (한옥마을점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교동 97-12)

전화  한옥마을점 063-285-8989



- 전주 비빔고로케, 하나만 사온 것이 아쉬웠던 전주 먹거리 명물

- 전주 조점례피순대 포장, 전주에서 서울로

- 전주 한국관 본점 놋그릇 육회 비빔밥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