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및 맥북 배터리 교체 비용

어른이 전자기기 일기 :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및 맥북 12인치 배터리 교체 비용

맥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니, 처음처럼 짱짱한 배터리가 아니라는 것을 느낍니다. 처음에는 8시간 정도는 가뿐했는데 요즘은 2시간 정도 쓰면 4~50% 정도 닳는 것 같습니다. 맥북 12인치 레티나 모델 산지 몇 년 된 것 같은데, 리듐이온 배터리는 수명이 6개월이라 그런가 싶기도 했습니다. 맥북 배터리 교체 시기가 된건지, 맥북 배터리 교체하려면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기준

배터리 수명 확인을 애플에서는 배터리 사이클 수로 보는 듯 합니다. 배터리 사이클 수는 배터리가 몇 번이나 돌았나, 몇 번 사용되었는지 센 숫자 입니다.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해 완전히 사용하는 것이 1번 입니다. 중간에 충전했다가 잠깐 쓰다가 다시 충전하고 쓰고 이런다고 해서 횟수가 막 올라가진 않는다고 합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배터리 사이클 수 제한이 있는데, 최근에 나온 맥북은 최대 사이클수가 천 번이고, 구형 모델은 500번, 300번 정도입니다. 어쩌면 구형 맥북은 이미 맥북 최대 사이클 수를 넘겨 배터리를 교체했을 것 같습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제 맥북은 맥북 12인치 2015 모델이니 최대 사이클수가 천 번 입니다. 달리 말하면 맥북 12인치 배터리 수명은 최대 천 번인 겁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맥북 프로 배터리 수명은 2012년 이후 모델부터 전부 최대 천 번 입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맥북 에어 배터리 수명은 2010년 이후 모델은 천번, 2009년 모델은 500번, 2008년 모델은 30번 입니다. 2008년 맥북 에어가 아직 사용되고 있다면 10년을 버틴 장수 노트북입니다.



맥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맥북 배터리 수명 기준을 알았으니, 이제 제 맥북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인 했습니다. 별 문제없이 쓰다보니 맥북 언제 샀는지 몇 년도 모델인지 헷갈려요. 맥북 연식, 자동차 연식 다 가물가물합니다.


맥북 연식 확인


맥북 연식 확인 방법은 좌측 상단의 사과 마크를 눌러 "이 MAC에 관하여"를 누르면 나옵니다. 제 건 2015 어얼리 레티나 12인치 모델입니다. 그러면 배터리 사이클 최대 수명은 천 번 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제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가 몇 번인지가 중요합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 방법은 사과 마크 - 이 MAC에 관하여 창 하단의 시스템 리포트를 누른 뒤, 좌측 메뉴 중 '전원'을 눌러보면 됩니다. 현재 제 맥북은 사이클수 635번 이네요. 오래 열심히 많이 쓰긴 한 것 같습니다. 권장 배터리 수명이 천 번이니 이제 절반 좀 넘게 사용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한참 더 쓸 수 있겠어요.



맥북 배터리 교체 비용

635번이니 아직은 더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언젠가 배터리 교체를 해야 될 것 같아 배터리 교체 비용도 찾아봤습니다. 가로수길에 애플 공식 서비스센터도 들어왔으니 공식 서비스센터의 맥북 12인치 배터리 교체 비용을 찾아보았습니다.


맥북 배터리 교체 비용


ㄷㄷㄷㄷㄷ 맥북 배터리 교체 비용이 약 25만원 입니다.

검색해 보니, 맥북 12인치 레티나, 맥북 15인치 레티나 제품들은 기기가 얇아지면서, 배터리를 아래판에 강력 접착제로 붙여 놓았기 때문에, 배터리만 똑 떼어서 교체하기가 어려워 주변을 함께 교체해 버린다고 합니다. 초 금손이신 분들은 배터리만 구입해서 10만원 정도에 해결하는 분들이 계시나, 전 괜히 시도했다가 맥북을 못 쓰게 되면 그게 더 손해라...


좀 더 사용하다가 8~900 사이클일 때, 맥북 교체 또는 배터리 교체 중에 고민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