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하루에 몇 알 먹어야 할까? 은행 권장량 &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어른이 섭식 일기 : 은행 하루에 몇 알 먹어야 할까? 은행 권장량 &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엄마가 은행을 주셨습니다. 껍질 안 까진 은행이길래, 은행 껍질 까기 힘들어서 안 가져간다고 했더니 은행 껍질 쉽게 벗기는 꿀팁을 알려주셨습니다. 은행을 위생봉지에 넣고 구멍을 뚫은 뒤 전자렌지에 1~2분 돌리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은행 껍질 까기 힘들었는데, 전자렌지에 1~2분 돌리는 것 만으로 쉽게 까질지 미심쩍어 하면서 받아 왔습니다.



은행 껍질 쉽게 까는 법 - 전자렌지 1분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은행 하루에 몇 알


받아온 은행을 한 줌 덜어 위생봉지에 넣었습니다.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은행 하루에 몇 알


위를 묶은 뒤 봉지에 구멍을 뚫었습니다. 몇 번 해보니 젓가락으로 쑤시는 정도의 작은 숨구멍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구멍을 너무 크게 뚫으면 껍질이 탈출합니다. 전자렌지에 돌립니다. 팡팡 터지는 소리에 전자렌지 터지는 것 아닌지 깜짝 깜짝 놀라게 됩니다. 수 차례 해 보았으나 소리만 무시무시할 뿐, 전자렌지는 안전합니다.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은행 하루에 몇 알


은행 10 알 돌리면 1분 돌리면 껍질이 싹 벗겨지고 20알 돌리면 1분 30초 정도면 껍질이 벗겨집니다. 간혹 안 벗겨진 것 한 두개가 있을 경우 뺀치로 살짝 눌러주면 잘 까집니다. 마늘 한 알씩 집어넣고 으깨는 마늘 다지기에 집어 넣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집에 마늘 다지기가 없어서 해보지 못했습니다. 가장 바람직한 건 시간을 잘 맞춰서 전자렌지에서 팡팡 터지며 껍질이 싹 까지는 겁니다.



은행 하루에 몇 알 먹어야 될까? 은행 하루 섭취량

은행 전자렌지에 구워 먹으니 아주 맛있습니다. 냠냠 집어 먹다보니, 어렴풋이 은행은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하루 다섯알이었나 열 알이었나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찾아봤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는 은행 열매에 시안배당체(아미그달린, 부르니민)와 함께 메칠피리독신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성인은 하루 10알, 어린이는 2~3알 이내로 섭취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고작 열알이라니... 먹은 것 같지도 않았습니다. 독성이 있다는 말은 납득이 되나, 10알이라는 근거로는 불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검색해 보니 다른 의견이 있었습니다.


▶︎ 한동하 한의학 박사 [웰빙의 역설] 은행의 하루 섭취량은 정말 10개 일까?


중약대사전 기준으로 성인은 40알 ~ 300알 정도 먹었을 때 중독 증세가 일어났고, 어린이는 7알 ~ 150알을 먹었을 때 중독 증세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사 샘이 말씀하시길, 한약에 처방할 때는 한 첩에 은행 21알을 넣으니 하루에 42알 정도를 먹는 셈이나, 이로 인해 문제가 생긴 사례는 없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개인차가 매우 크다는 이야기인데, 성인의 경우에는 엄격히 잡아도 2~30알 정도 (술집에서 나오는 안주 혼자 다 먹는 정도?) 먹어도 별 문제가 없는 듯 합니다. 기사까지 찾아본 뒤 맘 편히 20알 정도 까 먹고 있습니다.



졸립거나 피곤할 때 전자렌지에 팡팡 돌려서 먹으면 고소하고 맛납니다. 다음에는 엄마가 은행 주신다고 하면 더 많이 얻어와야겠습니다. :)


덧, 은행을 가져다 두면 점점 익나 봅니다. 처음에는 아무 냄새도 안 났는데 한 달 가량 두니 봉지에서 슬슬 은행 구린내가 납니다...... 빨리 먹어야겠어요....

©어른이 성장일기(eoreuni.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